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Story/모델링 매뉴얼

실체 엔터티의 엔터티 명

실체 엔터티는 실체 엔터티임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서 엔터티 명에 실체라는 단어를 접미어(Suffix)로 붙인다. 그리고 접미어 앞에는 엔터티 성격을 나타내는 명사형의 단어를 사용한다.

 

[그림 실체엔터티명] 장비실체 엔터티는 장비를 관리하는 엔터티다.

  

[그림 실체엔터티명]

 

장비실체 엔터티는 장비라는 만질 수 있는(Tangible) 실제의 물체(物體)를 관리하는 엔터티로 실체 엔터티다. 명사형인 장비와 접미어인 실체를 붙여 장비실체로 엔터티 명을 정한다.

 

명사형과 동사형의 단어를 구분하는 방법은 ‘~했음을 붙여 자연스러우면 명사형이 아니라 동사형이다. ‘장비라는 단어는 명사형이기 때문에 ‘~했음을 붙이면 의미가 통하지 않는다. ‘~했음을 붙여 의미가 통하는 동사형의 단어는 행위 엔터티에 사용한다.

 

엔터티 명에는 엔터티의 종류를 나타내는 접미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실체 엔터티는 대개 핵심 엔터티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엔터티 명을 분명하게 구분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 추후에 실체 엔터티만을 뽑아서 검증할 수도 있고, 모델링 중에도 지속적으로 인지할 수 있어 엔터티를 잘못 설계하는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엔터티 정의를 명확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실체 엔터티 명에 ‘~실체라는 접미어를 붙이면, 엔터티 명에 엔터티의 성격이 포함돼 있어 엔터티 정의가 더욱 명확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