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Story/일상

느린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멈춰 있는 것을 두려워하라

不怕慢 (불파만) 只怕站(지파참)

 

느린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不怕), 멈춰 있는 것()을 두려워하라(只怕).

 

 

--

 

아래는 동아일보 컬럼에 소개됐던 95세 어른의 수기입니다.

 

 

나는 젊었을 때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 결과

나는 실력을 인정받았고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 덕에 63세 때 당당한 은퇴를 할 수 있었죠.

그런 지금 95번째 생일에

얼마나 후회의 눈물을 흘렸는지 모릅니다


65년의 생애는 자랑스럽고 떳떳했지만,

이후 30년의 삷은

부끄럽고 후회되고 비통한 삶이었습니다


나는 퇴직 후

이제 다 살았다남은 인생은 그냥 덤이다.

그런 생각으로 그저 고통 없이 죽기만을 기다렸습니다


덧없고 희망이 없는 삶...

그런 삶을 무려 30년이나 살았습니다


30년의 시간은 

지금 내 나이 95세로 보면...

3분의 1에 해당하는 기나긴 시간입니다.

만일 내가 퇴직을 할 때

앞으로 30년을 더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난 정말 그렇게 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때 나 스스로가

늙었다고, 뭔가를 시작하기엔 늦었다고

생각했던 것이 큰 잘못이었습니다


나는 지금 95세지만 정신이 또렷합니다.

앞으로 10, 20년을 더 살지 모릅니다.

이제 나는

하고 싶었던 어학공부를 시작하려 합니다


10년후 맞이하게 될 105번째 생일날!

95세 때 왜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았는지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